올해 창립 80주년을 맞은 기아가 역대 최대 수출 실적을 달성하며 2년 연속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기아는 5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61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250억 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기아는 올해 ‘수출의 탑’을 수상한 1540여 기업 중 수출액 전체 1위를 차지했으며, 송호성 사장이 ‘수출의 탑’을 수여받았다.
기아는 불확실한 경영환경에서도 지속적인 글로벌 브랜드 경쟁력 향상, 고객 기대에 부응하는 상품 라인업 강화 등을 통해 수출을 확대함으로써 국가 경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송호성 사장은 이날 시상식에서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지속적인 글로벌 브랜드 경쟁력 강화 노력으로 전년에 이어 올해도 ‘수출의 탑’을 수상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특히 올해는 기아 창립 80주년인 해인 만큼 수상이 더욱 뜻깊다.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뤄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기아의 해당 기간(2023년 7월 1일 ~ 2024년 6월 30일) 수출 실적은 256억 달러로, 전년 같은 기간(235억 달러) 대비 9.0% 증가하며 2년 연속 최대 수출 실적을 기록했다(※ 한국무역협회 전산 기준 + 로컬 등 기타 수출 실적 포함).
이날 기념식에서 기아 윤승규 부사장은 수출 및 판매 확대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금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윤 부사장은 2018년부터 기아 북미권역본부장으로서 현지 판매 및 생산을 총괄하면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뤄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기아는 글로벌 지정학적 리스크 지속, 자국 우선주의 확산, 자동차 업체 간 경쟁 심화 등 경영환경 악화 속에서도 △경쟁력 있는 전기차 모델 출시 통한 균형 있는 라인업 구성 △SUV, HEV 모델 등 고부가 판매 믹스 운영 △신흥시장 육성/개척 노력 등으로 수출을 확대했다.
기아의 수출 증대에는 전기차가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 2019년 2만 4,766대였던 기아의 전기차 수출은 지난해 17만 8,412대로 7배 넘게 증가했다.
기아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 전기차 EV6를 2021년 하반기 성공적으로 론칭하며 상품 경쟁력을 입증했고, 지난해는 플래그십 전기차 SUV 모델인 EV9의 출시로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전동화 리더십을 확보했다. 올해는 대중화 전략 모델인 EV3를 선보이면서 다양한 고객층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견고한 전기차 라인업을 구성했다.
기아의 전기차들은 글로벌 올해의 차를 휩쓸며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EV9은 ‘2024 세계 올해의 차’, ‘2024 세계 올해의 전기차’, ‘2024 북미 올해의 차’(유틸리티 부문), ‘2024 독일 올해의 차’(럭셔리 부문), ‘2024 영국 올해의 차’ 등 공신력 있는 글로벌 어워드를 휩쓸었다.
EV6 역시 ‘2022 유럽 올해의 차’, ‘2023 북미 올해의 차’, ‘2023 세계 올해의 차’(세계 고성능 차 부문, EV6 GT)에 선정되는 등 세계 3대 올해의 차 어워즈를 모두 석권했다.
올해 7월 국내 출시에 이어 범유럽 론칭을 시작으로 글로벌 판매를 개시한 EV3는 뛰어난 성능과 합리적인 가격을 기반으로 영국 자동차 전문 매체 탑기어가 주관하는 2024 탑기어 어워즈에서 올해의 SUV로 선정됐다.
기아의 지난해 수출은 미국·캐나다·멕시코를 포함한 북미 40%, 독일·영국·프랑스 등 유럽 31%, 아시아·태평양 10%, 중동·아프리카 10%, 중남미 6% 등 글로벌 전 지역에 걸쳐 있다. 기아는 북미 등 기존 주요 시장 방어와 함께 아중동, 아태, 중남미 등 지역의 육성을 지속하고 있다.
지난 1975년 카타르에 브리사 픽업트럭 10대를 선적하며 시작된 기아의 수출은 20년 만인 1995년 누적 100만 대를 기록했다. 2011년에는 역사적인 누적 수출 1000만 대를 달성했고, 2020년에는 누적 수출 실적을 2,000만 대로 늘렸다. 이후 수출이 더욱 확대되면서 올 10월 말 현재 누적 수출 대수는 2,390만 대에 이르고 있다. <저작권자 ⓒ 사회적경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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