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내 지방공기업 ESG 경영 협의체, ‘공공기관 ESG 경영 성과달성 및 실현방안’ 교육 진행

공공관리연구원 배성기 원장, 지방방공기업 8개 기관 경영평가 담당자 대상 진행

조응태 기자 | 기사입력 2024/12/06 [15:10]

강원도내 지방공기업 ESG 경영 협의체, ‘공공기관 ESG 경영 성과달성 및 실현방안’ 교육 진행

공공관리연구원 배성기 원장, 지방방공기업 8개 기관 경영평가 담당자 대상 진행

조응태 기자 | 입력 : 2024/12/06 [15:10]

공공관리연구원(소셜임팩트랩코리아) 배성기 원장은 12월 5일(목) 강원특별자치도 정선군시설관리공단 2층 회의실에서 ‘공공기관 ESG 경영 성과달성 및 실현방안’ 교육을 진행했다. 강원도내 지방방공기업 8개 기관(원주, 속초, 강릉, 동해, 정선, 평창, 속초, 영월) 경영평가 담당자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 5일(목) 배성기 원장이 정선군시설관리공단에서 ‘공공기관 ESG 경영 성과달성 및 실현방안’ 교육을 진행했다.(사진-공공관리연구원) 

 

최근 공기업 경영의 중심에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과 사회적 가치 창출이 자리 잡고 있다. 정부는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공기업의 ESG 경영을 경영성과 체계에 포함했다. 이는 단순한 지표 달성을 넘어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실질적인 변화를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춘다. 특히,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존의 선언적 접근에서 벗어나 체계적인 실행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공기업은 지역사회공헌 및 사회책임활동 유형을 세분화하고, 직무 발굴 및 만족도 조사 등 세밀한 접근 방식을 채택하며 지속 가능한 경영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또한, 분야별 중간지원 조직과 협업을 통해 지역사회의 사각지대와 격차의 문제를 해결하고, 이해관계자 간 거버넌스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 과제로 떠올랐다. 

 

배성기 원장은 구체적인 사례들을 소개하며 지속 가능한 발전과 지역사회와의 협력이라는 명제를 실현하기 위해 공기업들은 다양한 혁신 전략을 모색하고 그 실행 성과를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공유하여야 함을 강조했다. 

 

지방공기업은 분야별 공공 서비스 질적 향상을 통해 시민 행복을 증진 시키는 역할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예산지출 대비 효율성과 혁신을 기반으로 한다. 배성기 원장은 정부와 공기업이 협력하여 지역사회 변화를 통한 소셜임팩트를 창출하고, 공공 서비스의 이용자 들의 체감형 만족도를 높이는 데 주력하여야 함을 설명했다.

 

이에 대한 사례로, 영국의 지속 가능한 도시발전을 위한 제도사례와 국내 SK그룹의 환경, 사회, 거버넌스 비재무적 가치 창출성과의 화폐가치 전환 노력을 설명하였다. 이어 우리나라도 이를 벤치마킹하여 지방 공기업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혁신을 체감형 성과 중심으로 전환하고, 이해관계자가 직접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투자대비 임팩트를 측정 화폐가치로 전화하는 노력을 더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국내 지방공기업들도 이 방법과 적용하여 ESG 경영활동의 성과를 경영실적보고서 작성에만 그치지 않고, 정량적·정성적 데이터와 근거 자료를 통해 명확하게 제시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체감형 신뢰도를 높이고, 공익적 가치 창출 업무의 가시적 성과를 이해관계자들에게 알려야 함을 함을 강조했다. 

 

추가로 교육에 참석한 각 기관별 경영실적 평가보고서에 기술되어 있는 ESG 경영전략과 활동들을 이해관계자들이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도록 공시 되어야함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또한 각 기관별 경영실적 평가보고서 내의 우수사항들을 소개하여 상호 벤치마킹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경영평가를 대비하여 ESG 성과를 잘 드러낼 수 있는 방안을 설명했다.

 

공기업의 숙명은 지속적인 혁신이다. 정부 혁신 계획이 발표될 때마다 이를 세부 경영전략에 반영하고, 부서별 개인별 실행 성과를 도출해내야 한다. 내·외부 혁신을 통해 조직의 변화를 만들고, 협업을 통해 공공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는 것이 혁신의프렘임 이라고 설명하며 혁신의 방법론으로 혁신네트워크, 기관혁신, 개인혁신을 예를 들어 설명했다. 

 

공기업이 단순한 서비스 공급자를 넘어,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사로 거듭나는 순간, 그 존재 가치는 더욱 빛날 것이다. 이제 지방공기업은 도시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사회책임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국가 발전을 견인하는 미래의 핵심 플레이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공기업의 혁신과 성과는 결국 시민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기반이 될 것이다. 이라고 이야기 하며 강의를 마무리했다. 

 

공공관리연구원(소셜임팩트랩코리아)은 공공기관의 혁신 및 ESG 경영 교육, 사회적 책임조달, 공공기관 우선구매, 사회공헌 활성화 교육을 실시해 공무원 및 공공기관, 비영리기관 등을 대상으로 공동체 편익을 증대시키고, 사회적 가치 추구, 시민사회 및 공공기관의 변화와 혁신을 유인하는 연구기관이다. 

 

공공관리연구원(소셜임팩트랩코리아)는 사회적 책임 및 ESG 경영을 중심으로 사회적 가치의 구현, 평가, 측정, 확산 방법을 모색하고 관련 사례 교육을 진행 중이며 아울러, 기관 여건에 맞는 교육 콘텐츠로 방문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