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운전자공고, 서울시교육청 2021 인공지능(AI) 고등학교 선정

인공지능(AI)교육 체험관 올 하반기 개관 예정, 광운인공지능고등학교로 교명 변경 추진

조응태 기자 | 기사입력 2021/06/25 [22:14]

광운전자공고, 서울시교육청 2021 인공지능(AI) 고등학교 선정

인공지능(AI)교육 체험관 올 하반기 개관 예정, 광운인공지능고등학교로 교명 변경 추진

조응태 기자 | 입력 : 2021/06/25 [22:14]

학교법인 광운학원(이사장 조선영)의 광운전자공업고등학교(교장 이상종)가 지난 6월 16일(수), 서울특별시교육청의 미래지향적 특성화고 혁신을 위한 2021 인공지능(AI) 고등학교(스마트시티 분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 광운전자공고 이상종 교장

 

인공지능(AI) 고등학교는 서울시교육청의 특성화고 미래교육 발전 방안 5개년 계획의 일환으로 추친됐다. 제4차 산업혁명 핵심 분야인 인공지능(AI) 분야의 교육 강화와 수업혁신을 선도할 수 있는 학교를 선정하고 지원해, 서울 미래형 직업교육 체제를 구축하고 인공지능 분야 전문 기술인재 양성에 목적이 있다. 

 

현재 특성화고는 학령인구 감소와 코로나 시대 취업률 하락 등의 영향으로 신입생 모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광운전자공고 또한 이러한 특성화고 위기의 파도 속 생존을 위해 이번 인공지능(AI) 고등학교 선정에 사활을 걸었다.  

 

광운전자공업고등학교는 2020년부터 인공지능(AI)교육 체험관 건립에 역량을 집중했다. 그 결과 서울시교육청으로부터 투자를 받아 총 658m² 면적의 대규모 공간에 VR/AR 및 드론, IoT, 스마트팜 등 인공지능 기반 첨단 수업과 체험이 가능한 시설을 확보했다. 올 하반기 개관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지역 주민에게도 개방해 인공지능 교육의 선도 학교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더불어 새 교명 변경 작업에도 착수했다. 새로운 교명은 인공지능 관련 학과 개편에 맞춰 정체성을 드러낼 수 있는 ‘광운인공지능고등학교’이다. 광운학원 87년 역사 이래 역대 세 번째 변경으로 급변하는 산업 현장의 요구에 긴밀히 대응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으로 보인다. 

 

인공지능 고등학교로 선정된 학교는 교육청으로부터 인공지능 분야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하드웨어구축 비용 3억원의 예산부터 학과 개편, 컨설팅 및 모니터링, 연수 우선 등의 지원을 받게 된다.

 

광운고는 기존에 운영하던 학과를 인공지능 관련 학과로 개편할 예정이다. 빅데이터 관련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인공지능소프트웨어과, 신경망 기반 인공지능 인력 양성을 위한 인공지능컴퓨팅과, 스마트 전력망 인프라 구축을 위한 인공지능전기과로 개편해 스마트 시티 분야를 심도있게 공부하고 싶은 중학생들에게 적극 홍보하여 신입생 모집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상종 교장은 “학교 구성원 모두와 함께 참여하고 협력하는 학교 문화로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속에서도 빛날 수 있는 인공지능 교육 선도학교로 거듭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미래 인공지능 산업 분야에서 기능을 겸비한 기술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학교법인 광운학원(이사장 조선영) 및 광운대학교(총장 유지상)와 협력해 미래형 직업교육을 담당하는 5년제(3+2) ‘광운인공지능사관학교’로의 변화와 혁신을 준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사실상 G8이라는 대한민국이 선진국 반열에 당당히 올라서기 위해서는 4차 산업시대의 혁신과 변화를 이끌어갈 인재가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광운인공지능고등학교의 이번 도전이 성공해 미래 산업의 핵심 경쟁력을 갖춘 우수한 인재들이 배출되기를 기대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