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사회적경제 12월 활동 소식

조응태 기자 | 기사입력 2023/01/07 [15:36]

경기도 사회적경제 12월 활동 소식

조응태 기자 | 입력 : 2023/01/07 [15:36]

경기도 지역의 사회적경제 조직들의 12월 활동을 소개합니다. 

 

화성시, 사회적가치 예비 우수기업 인증제 성과보고회 열어

 

화성시가 12월 15일 동탄출장소에서 ‘제1기 화성시 사회적가치 예비 우수기업 인증제 사업 성과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사회적가치 예비 우수기업, 사회적가치연구원, 화성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등 총 25명이 참석해 인증서 수여식 및, 지원 사업 안내와 향후 계획 발표 등이 진행됐다.

 

▲ 12월 15일 ‘제1기 화성시 사회적가치 예비 우수기업 인증제 성과보고회’가 열렸다.(사진-화성시)

 

2021년 도입된 화성시 사회적가치 예비 우수기업 인증제는 관내 소재 사회적경제기업들의 사회적가치를 객관적으로 측정, 우수 기업을 선정하는 제도이다. 단순히 기업의 성과를 분석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성과에 대한 보상과 맞춤형 지원책을 연계해 사회적기업들의 성장을 돕는데 목적이 있다.

 

화성시는 이날 ㈜동부케어, 꿈이룸, 행복한밥상 협동조합 등 총 18개 사회적경제기업을 예비 우수기업으로 선정하고 최대 2천만 원의 사업개발비와 통합 마케팅비를 지원할 방침이다.

 

선정된 기업들은 오는 2024년 사회적가치 우수기업 인증 사업 신청 자격이 주어지며, 본 인증 획득 시 사업개발비, 이차보전 등 다양한 지원사업에 참가할 수 있게 된다.

 

정광영 사회적경제과장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해진 시대”라며, “사회적기업들이 창출한 가치를 정확하게 측정하고 맞춤형 지원책을 도입함으로써 사회적가치가 제대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화성시는 올해 총 4개의 ‘기업을 화성시 사회성과인센티브에 선정’했으며, 이들이 창출한 약 3억 원의 사회적가치에 대한 보상으로 SK그룹 출연 연구재단 사회적가치연구원을 통해 총 2천7백만 원의 인센티브를 지원할 예정이다.

 

 

부천시, 사회혁신 페스타 성황리 개최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2월 22일 작동 소재 ‘스페이스 작’에서 사회적경제 추진사업에 대한 성과공유와 회원 기업간 네트워킹 활성화를 위한 ‘2022년도 사회혁신 페스타’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2월 22일 작동 소재 ‘스페이스 작’에서 ‘2022년도 사회혁신 페스타’가 열렸다.(사진-부천시)  

 

이날 행사에는 김윤영 사회적기업협의회장을 비롯해 김일숙 협동조합협의회장, 신방식 마을기업협의회장, 원건형 부천시소비자생활협동조합연대회의의장, 가치기업인 자활기업과 여성기업, 장애인기업 등 관계자와 장성철 부천시의회 의원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1부 행사로 소셜리빙랩, 사회혁신아이디어 경진대회, 단비기업 지원사업 등의 성과공유, 사회적경제기업과 협동조합 운영 전반에 대한 활발한 논의와 토의, 애로 및 건의사항 수렴 순으로 진행됐다.

 

2부 행사에서는 금년도 대표적 성과인 사회적기업육성 유공 최우수상(고용노동부 주관)과 사회적경제센터 활성화 분야 유공 대통령상(기획재정부 주관) 수상에 따른 성공사례 공유와 기업 및 조합간 네트워킹 등 격려와 자축 행사로 이어졌다.

 

권광진 일자리정책과장은 “기업운영에 따른 환경과 구인난 등 여러 가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우리 시 일자리와 취업 등 경제의 한 축을 꿋꿋하게 지키면서 달려오신 사회적경제 기업인과 조합원 모두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내년에는 사회적기업 제품 판로개척 행사와 공공구매 촉진을 강화하여 기업 스스로 지속성장이 가능하도록 더 많은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김윤영 사회적기업협의회장은“기업운영 환경이 날로 어려움에 직면하고, 원자재 단가 상승 폭은 더욱 심화가 된다”면서, “부천시 자체 특화사업인시옷스쿨 운영과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확대, 기업 컨설팅 사업과 창업시 자금 보증제도 개선과 지원금의 확대 등 기반조성 사업에 더 많은 도움을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오즈하우스 신방식 대표가 지역경제 활성화 유공으로 행정안전부장관 표창을 수상했으며, △㈜행복을 나누는 사람들 행복한동행 조인검 대표와 △사회적협동조합 사랑이야기, △홈플러스 상동점이 지역경제 활성화 유공으로 경지도지사 표창을, ㈜쏘션 이종찬 대표와 애플하우스 김경숙 대표, 부천희망나르미 심재욱 대표, 부천교육사회적협동조합 김성숙 대표 △카톨릭대학교 천경희 교수 등이 부천시장 표창을 각각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오산사회경제연대 사회적협동조합 출범 및 송년의 밤

 

오산시(시장 이권재)는 지난 12월 29일(목), 오산컨벤션웨딩홀에서 이권재 오산시장을 비롯해 내외빈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오산사회경제연대 사회적협동조합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송년의 밤과 겸해 열렸으며, ‘연대와 협력의 새로운 출발’이라는 슬로건 공표, 사업 성과 보고 등 순으로 진행됐고, 회원들이 십시일반으로 모은 불우 이웃 돕기 성금 200만 원 기탁식도 이어졌다.

 

▲ 12월 29일(목), 오산사회경제연대 사회적협동조합 출범식이 열렸다.(사진-오산시) 

 

이규희 사회적협동조합 회장은 “오산사회적경제협의회 5년간의 성과를 보고하면서 초기 회원사 10개로 시작한 협의회가 지금은 회원사 36개사로 명실상부한 오산 사회적경제 네트워크의 대표주자로 서로 협동하고 연대하는 단체가 된 것에 뿌듯하다”며 “앞으로 법인은 오산 사회적경제기업의 자립 기반조성 및 지속 가능한 협동경제 공동체를 구축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다양한 사업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권재 오산시장은 축사에서 “사회적협동조합 출범을 축하하며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는 사회적경제 기업인들의 네트워크 법인으로써 큰 역할을 해낼 것이라는 희망과 기대를 갖는다”고 밝혔다.

 

2017년에 창단된 오산사회적경제협의회는 올해 3월 정기총회를 통해 법인전환을 의결하고 선진지견학 2회 및 총 7회 워크숍을 진행하여 지난 7일 사회적 협동조합 법인 인가 받았다.

 

 

파주시, 하반기 사회적경제기업가 양성교육 수료식

 

파주시(시장 김경일)는 12월 1일 사회적경제·마을공동체 지원센터에서 ‘2022년 하반기 사회적경제 기업가 양성 교육 수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수료생 33명을 비롯해 (사)파주시 공유경제 네트워크 임원진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행사는 사회적경제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수료생을 축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 12월 1일 파주시 사회적경제·마을공동체 지원센터에서 ‘2022년 하반기 사회적경제 기업가 양성 교육 수료식’을 개최했다.(사진-파주시) 

 

지난 10월 18일부터 12월 1일까지 매주 2회씩 총 14강으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사회적경제분야 창업을 준비하거나 관심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역량 있는 사회적경제 기업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교육은 ▲사회적경제 기업가 정신 ▲사회적경제의 이해 ▲사회적가치 체계구축 ▲미션·비전 수립 ▲사업계획서 작성으로 진행됐으며, 수료식과 함께 교육생들이 준비한 사업계획서 발표와 전문가의 피드백과 함께 교육생들에게 도움을 줬다.

 

교육 과정이 늦은 저녁까지 진행돼 힘든 일정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교육생들이 참여해 출석률 80% 이상 기준을 충족한 수료생이 83%로 높은 수료율을 보였으며, 그 어느 기수보다 사회적경제에 대한 많은 관심과 열정을 나타냈다.

 

최연경 도시재생과장은 “취약계층 고용 등 지역사회의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경제 기업의 역할이 날로 확대되고 있어, 앞으로 파주시의 사회적경제를 선도할 리더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회적경제기업가 양성과정은 2012년 1기를 시작으로 현재 22기 총 751명의 수료생을 배출했으며, 이는 지역사회의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밑거름이 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